본문 바로가기

읽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상실,사랑 그리고 숨어있는 삶의 질서에 관한 이야기

728x90

"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2021)

 
저자 : 룰루 밀러  /  정지인 옮김
출판사 : 곰출판
가격 : 17,000 원 / 299 page
 
 
안녕하세요! 리뷰 라이언 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책 입니다.
 
저자는 '방송계의 퓰리처상' 으로 불리는 피버디 상을 수상한 과학 전문 기자로, 15년 넘게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국에서 일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보이지 않는 힘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NPR [인비저빌리아] 의 공동 기획자이고, 뉴욕 공영 라디오 방송국 [라디오랩] 에도 자주 참여하고 있다.
 
 

  • 서문 中 

: 다른 세계는 있지만, 그것은 이 세계 안에 있다.
사랑과 혼돈, 과학적 집착에 관한 룰루 밀러의 경이롭고도 충격적인 데뷔작! 
[워싱턴 포스타], [NPR], [시카고 트리뷴], [스미소니언] 선정 2020년 최고의 책!
 
 

 
 

  • 책 Review

 이 책은 과학 기자가 쓴 책으로 참으로 독특한 책 입니다. 미국 어류 분류학자로 스탠퍼드대 스타 조던의 일생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면서 자신의 삶과 같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 독특한 책 입니다. 책 초반부터 뜬금없이 어류 분류학자 인 데이비드 스타 조던에 대한 설명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본인의 어렸을 적 허무주의 아버지와의 추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합니다. 이 모든게 아무 의미 없다는 아버지의 말에 저자는 데이비드 스타 조던과 대비 하면서 그럼에도 인생엔 무언가가 있다를 말하고 싶은 것일까요?
 
 데이비드 스타 조던의 험난한 인생에 대해서 잘 써내려가고 있으나, 조금은 뜬금 없기도 하여 초반에는 지루함이 있었습니다. 왜 그의 낙천성의 방패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잘 알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다 데이비드와 대립 적인 인물이자 스탠퍼드 대학교 설립자인 제인 스탠퍼드의 죽음 부터는 조금은 흥미로웠습니다. 다만, 과연 어떤 사인이 진실일까 하는 궁금증은 계속 가질 수 밖에 없는게 아직도 결론이 나지 못했기 때문이겠지요. 마치 갑자기 그것이 알고 싶다로 장르가 변경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이 부분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고, 스탠퍼드 대학교에 대한 검색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저자는 마지막으로는 데이비드 스타 조던을 비판합니다. 그가 여든이 넘는 나이로 죽는 날까지 열광적인 우생학자로 남았기 때문이지요. 여기서 다시 궁금한 점은 저자는 왜 데이비드 스타 조던의 삶을 쓰고자 했을까 입니다. 또한 왜 책 제목에 물고기 의 단어를 넣었을까요? 본인의 삶을 이야기 하고자 했을때 대비 될 수 있는 삶을 가진 인물이기 때문이였을까요? 여러 의문점을 남기지만, 저자는 본인의 아버지와 다르게 인생에는 많은 의미가 있다는 것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당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을 떠올려보라.
p.15


 
 

그러던 7월의 어느 늦은 밤,
우주가 손목 관절을 우두둑 꺽으며 
공기 중에 숨어있던 이온들의 작은 주머니들을
터뜨리고, 벼락으로 전신선을 때려
데이비드의 연구실 아래층 사무실로 
불꽃을 날렸다.
p.77


 
 
 

나는 먼저 그가 쓴 동화부터 읽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동화가 도덕적 가르침을 
가장 노골적으로 펼쳐놓는 형식일 테니까.
p.123


 

인간이라는 존재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이 지구에게, 이 사회에게, 서로에게 중요하다.
p.228




■ 리뷰 라인언의 한줄 평
본인의 인생을 한 어류분류학자의 삶과 대비를 하였다.
스탠포드 대학의 역사가 더 흥미로웠던 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