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다

"5회말 투아웃 풀카운트" - 제2의 삶을 위한 은퇴설계 지침서

728x90

" 5회말 투아웃 풀카운트 "


 


5회말 투아웃 풀카운트 (2025)

 
저자 : 안병국
출판사 : 이스트브릿지
가격 : 18,000 원  /  254 pages
 
 
안녕하세요! 리뷰 라이언 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5회말 투아웃 풀카운트" 라는 책 입니다.
 
저자는 ROTC 28기 육군 중위 전역 / 국민대 경제학과 / 국민대 리더십&코칭 MBA / KAC코치 / 고려대 증권금융 MBA / 1990년 대우그룹 공채 / 대우 증권 입사 ~ 전 미래에셋 증권 리서치센터장 까지 한 이력을 가진 현 은퇴 설계 전문 강사 이며 트레킹 여행작가 이기도 하다. 
 
 

  • 서문 中 

: 자산관리, 은퇴 준비, 은퇴 이후 이야기
 쉽게 읽고 공감할 수 있는 인생 후반전을 위한 필독서
 
 

  • 책 Review

 이 책은 22년을 마지막으로 31년간의 직장생활을 마친 저자가 쓴 은퇴 준비에 관한 내용을 담은 책 입니다. 은퇴를 위해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는데, 자산관리 이야기 부터 들어가면 주식투자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손실을 보고 있으며, 증권 회사의 주식 추천은 여전히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매도 리포트를 못내고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라고 합니다. 저자는 장기투자 와 철저하게 목표 수익룰에 대한 원칙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전략이 필요로 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할때 냉장고 고를 때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투자자로의 의무를 저버린다고 하였는데, 저 역시 아무 생각 없이 종목을 10분 이내에 선택을 하는 걸 보면 참 아직 멀었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여유 자금으로 투자를 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보유주식이 급락을 해도 편하게 잠을 잘 수 있다면 좋은 주식을 여유자금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샀다고 할 수 있다라는 말에 공감을 하였습니다.
 
 저는 이책에서 좋은 점이 일반적인 자산 증식에 대한 이야기가 초점이 아니라 실제 은퇴자가 은퇴에 대한 고민과 현재 은퇴한 삶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점이였습니다. 30년 공부 하고 30년 회사 생활을 하고, 은퇴 이후 30년을 산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60세가 되어도 생계를 위해 무조건 다시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현실, 실제 55세 이상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몇살 까지 일을 하고 싶은가 물었을 때 일하고 싶은 평균 연령이 73세 였다는 놀라운 결과. 때문에 건강관리는 필수이며, 한살 이라도 젊었을 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습관화 해야 한다 합니다. 저는 저자가 대기업 금융권에서 임원까지 했기에 그 치열한 삶을 살면서도 따뜻한 마음_책을 읽어 보면 저자의 마음을 볼 수 있는 에피소드가 꽤 많습니다. 때문에 이 책이 좋았습니다. 마치 진짜 어른이 조언을 해주는 것 과 같은 느낌으로 책을 읽어 나갔으며, 단 한가지 아쉬움 점은 책 표지. 전자 책 출판을 목표로 하더라도 책 표지는 좀 더 디자인화 하였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었습니다.
 
 저 역시 이제 40 중반을 막 넘어가는 입장에서 좋은 시점에 본 책입니다. 은퇴 이후 시간 부자가 되었을 때 어떠한 삶을 살게 될 지 알수는 없지만, 좀 더 나은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남은 직장 생활도 즐겁게 마무리 할 수 있는 행운이 오길 바래 봅니다.
 
 
 

투자자는 올바른 투자문화가 정착되기 전까지
투자 의견 적극 매수는 매수,
목표주가와 괴리율이 높지 않은 매수의견은 중립
중립은 매도라고 생각하고 
투자에 참고하는 것이 오히려 맘이 편할 것이다.
p.27


주식 투자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분산투자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57 


 


 
 

은퇴이후 생활비로 200~300만원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상황인데
이에 대한 준비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연금, 퇴직연금(IRP), 국민연금 이라는
3층 탑을 쌓으며 준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p.96


 

지금이 가장 아름답고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을
모르고 바쁘게 살았던 게
가장 억울하다.
마지막에 웃는 놈이 좋은 인생을 사는 놈인 줄
알았는데 되돌아 보니
평소에 자주 웃었던 놈이
좋은 인생을 사는 놈이었다. 
p.234



■ 리뷰 라인언의 한줄 평
진짜 은퇴한 사람이 쓴 은퇴 준비 관련 이야기! 어른의 조언이라는게 느껴졌다.

728x90